엄마가 가르친 문법

제 3장 의미단위 문법(sense group grammar) 활용
위에서 설명한 엄마문법, 즉 의미단위 문법을 알고 있으면 영어 의사소통이 확실히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많은 영어교육 전문가들이 영어를 마스터하기 위해서“영어문법 필요 없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말의 참 뜻은“8품사문법 필요 없다”라는 말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문법은 어떤 것일까? 의미의 큰 덩어리인 의미단위를 중심으로 영어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문법들이 우리가 꼭 알아야 될 기초 문법들이 될 것이다.

1. 명사와 관련된 의미단위 문법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말을 만드실 때 아주 간단한 문법을 만드셨다. 그 첫째는 모든 삼라만상은 모두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구체적인 것이든지 추상적인 것이든지 모두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우리는 명사라고 부른다.
8품사문법은 명사에 대하여 엄청나게 많은 문법 설명을 하고 있지만 그런 것들을 다 알고 있다고 해서 영어가 저절로 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명사에 관한 문법은 그것이 의미단위 즉 덩어리로 이해될 때만 활용가치를 갖는다는 것이다.
미국 엄마들은 명사를 말할 때는 언제나
a boy, a girl, a school
the boy, the girl, the school
boys, girls, schools
라고 말한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기억 속에 언제나 a boy, the boy, boys라는 세 가지 표현을 기억하고 있어야 하고 정확하게 미국식으로 발음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들이 의미단위의 기본이며 기본 표현들이기 때문이다.
영어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은 명사를 많이 알고 있다. 미국에서 대학원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은 적어도 50,000개 정도의 명사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교수나 변호사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은 명사를 알고 있을 필요가 없다. 이른바 생활영어로서 영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5,000개 정도의 명사만 알고 있으면 의사소통에 별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다.
명사란 사람(person), 장소(place), 사물(thing), 아이디어(idea) 등을 지칭하는 단어인데 주로 의사소통에서 주어(subject)나 궁금증으로 사용되고 전치사와 합하여 who, what, where, why, how, when과 같은 부사어구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명사와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할 의미단위 기초문법은 다음과 같다.

1) 명사의 다양한 의미
‘의미를 다양하게 알고 있다’는 것은‘a boy’를‘소년’이라는 한 단어로만 알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대체로 영어단어 하나에 대하여 한국어 단어 하나만을 기억하는 나쁜 버릇을 가지고 있고 우리의 기억체계도 그런 식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우리는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수의 단어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boy —> 소년 이러한 기억방법 때문에 우리가 영어로 무엇을 말하고자 할 때 적당한 표현을 찾지 못해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는 영어 한 단어에 대하여 다양한 한국어 표현을 연결시킬 수 있어야만 여러분은 진짜 영어 실력을 갖게 된다.‘a boy’에 대하여 우리는 적어도‘a boy’ —>‘소년, 남자아이, 머슴아, 총각, 사내아이, 남자 학생, 미숙한 아이, 젊은이, 청소년, 녀석, 어린아이는 아니고 그렇다고 청년도 아직 아닌 남자아이’ 등으로 다양하게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명사의 단수와 복수
(1) 명사의 단수
한국어는 언어학적으로 단수와 복수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영어는 명사를 말할 때마다 반드시 그 명사가 하나인지 아니면 여러 개인지를 구별해야만 하는 언어이다. 그래서 영어 원어민들은 명사를 사용할 때마다 단수이면‘a, an’ 을 붙인다. 대체로‘a’ 를 붙이지만, 명사의 첫소리가 /a, e, i, o, u/로 시작되는 명사 앞에는‘an’ 을 붙인다.
a boy(소년), a girl(소녀), a car(자동차)
an apple(사과), an orange(오렌지)
그리고 복수이면
Boys(남자아이들), girls(여자아이들), cars(자동차들)
Apples(사과들), oranges(오렌지들)

라고 말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명사를 학습할 때는 언제나 단수이면‘a, an’을 붙이고 복수이면‘-s, -es’를 붙여서‘boys, girls, apples, oranges’로 말해야 한다.
(2) 단수‘a, an’
모든 명사 앞에는 원칙적으로 a나 an을 붙인다. 8품사문법에서는 보통명사 앞에는‘a, an’을 붙이고 물질명사, 고유명사, 집합명사, 추상명사 앞에‘a, an’을 붙이지 않는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의 경우 이들 명사들을 보통명사로 취급하여‘a, an’을 붙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모든 명사 앞에는‘a, an’을 붙인다”라고 일반적인 규칙을 말하고 특수한 경우에 붙이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a course(과정, 코스), a picnic(야유회, 피크닉), a box(상자)
an orange(오렌지), an apple(사과), an advisor(지도교수, 자문하는 분)
(3)‘a, an’을 붙이지 않는 경우
고유명사가 호격으로 사용될 경우, 물질명사가‘물질’자체를 의미할 경우, 집합명사가 전체적인 집합상태를 가리킬 경우, 추상명사가 진정한 추상적 상태를 표현할 경우에는 a나 an을 생략한다. 그러나 이러한 명사들이 의미상 보통명사처럼 사용될 때는 a나 an을 붙이거나‘a cup of coffee(커피 한잔)’ 등의 특수한 형태로 단수형을 만들 수 있고 복수형을 만들 수도 있다.
고유명사가 호격으로 사용된 경우 : John(존), Esther(에스터), Korea(한국), Japan(일본)
물질명사가 물질을 의미할 경우 : water(물), coffee(커피), milk
(우유), ice(얼음), air(공기)
집합명사가 집합상태를 가리킬 경우 : food(움식), fruit(과일), furniture(가구), garbage(쓰레기)
추상명사가 추상적으로 사용된 경우 : courage(용기), beauty
(아름다움), confidence(자신감)
(4) 특별한 방법으로 표시하는 단수와 복수
영어에는 a나 an을 보통명사의 경우처럼 명사 앞에 바로 붙이지 않고 특별한 방법으로 단수와 복수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표현들은 의미덩어리로 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a slice of bread(빵 한 조각) two slices of bread
a loaf of bread(빵 한 줄) two loaves of bread
a sheet of paper(종이 한 장) two sheets of paper
an ear of corn(옥수수 한 개) two ears of corn
a can of beans(콩 한 깡통) two cans of beans
a pound of butter(버터 한 파운드) two pounds of butter
a jar of jam(잼 한 병) two jars of jam
a bottle of soda(소다 한 병) two bottles of soda
a quart of milk(우유 한 쿼트) two quarts of milk
a box of cereal(시리얼 한 박스) two boxes of cereal
a dozen eggs(계란 한 줄) two dozens of eggs
a bag of flour(밀가루 한 부대) two bags of flour
a cup of coffee(커피 한 잔) two cups of coffee
a glass of water(물 한 잔) two glasses of water
a bunch of bananas(바나나 한 줄) two bunches of bananas
a piece of advice(충고 하나) two pieces of advice
a bowl of soup(국 한 사발) two bowls of soup
a piece of apple pie(사과파이 한 조각) two pieces of apple pie
a lump of sugar(각설탕 한 개) two lumps of sugar
a spoonful of salt(소금 한 스푼) two spoonful of salt
a school of fish(물고기 한 떼) two schools of fish

(5) 추상명사의 수량표시
추상명사를 단수나 복수로 표시할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한다.
a piece of information(정보 하나) two pieces of information
a piece of advice(충고 하나) two pieces of advice
a piece of news(뉴스 하나) two pieces of news

—————————–→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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