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합니다.”

우리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합니다32

우리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합니다.1945년 8월 15일 12시. 라디오를 통해 일본 천왕이 대한제국의 독립을 선언했다.
1941년, 일제는 독일, 이탈리아와 동맹을 맺고 미국을 기습 공격하며 세계 대전에 참전하였다. 전쟁 기간 동안 일제 국민들과 우리 민족들을 압박해가며 전쟁에 이기려고 했으나 원자 폭탄의 위력 앞에 무릎을 꿇고 만 일본은 어쩔 수 없이 조선을 독립시킬 수밖에 없었다. 일본의 독립선언 이후, 친일파를 뺀 우리 민족은 모두 감격스럽게 해방을 맞이했다. 그런데 친일파도 아니면서 기뻐하지 않는 사람이 있었다. 그분은 바로 백범 김구 선생.
“왜적의 항복은 내게 희소식이 아니오.”
우리 민족 스스로 해방과 독립을 이룬 것이 아닌, 외부의 요인으로 대한 제국이 해방된 것이 걱정되셨기 때문이었다. 이 우려는 현실이 되었고, 곧바로 소련과 미국이 38선을 기준으로 신탁통치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후 약 70년 동안 우리 대한민국은 분단국가로 남아있게 된다.
일제 35년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은 배고픔의 시련뿐만 아니라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에서 크나큰 고통을 받았다. 청년들은 물론, 남자아이들을 강제로 전쟁에 끌고 나가 총알받이로 삼고, 젊은 여성뿐만 아니라 어린 여자아이들까지 일본 병사의 노리갯감으로 삼는 등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였다. 일제가 주도했던 주요 사업에는 대표적으로‘토지 조사 사업’과‘민족 말살 정책’이 있다. 토지 조사 사업의 표면적 목적은 토지의 모양을 정확히 재고 그 주인이 누군지 기록으로 남겨 땅 주인의 권리를 제대로 찾아주는 것이었다. 하지만 본질적 목적은 우리 농민들이 제때 신고하지 못한 토지의 (물건의 주인 권리)를 일제가 차지하면서 토지를 빼앗는 것이었다. 두 번째로, 민족 말살 정책은 우리 민족의 문화와 얼을 없애기 위한 정책이었다.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고, 한글사용을 금지시켰다. 또한, 일본 왕들의 조상을 신으로 섬을 금지시켰다. 또한, 일본 왕들의 조상을 신으로 섬하고 훔쳐갔다.
한 역사 강사는 말한다. 단지 역사시험을 보기 위해 이 사람이 중요하고 저 사람은 중요하지 않다고 치부하며 함부로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이 결코 아니라고. 우리가 다 알지는 못하지만, 우리를 대신해 일제의 만행에 대항하여 독립을 외치고, 고통 받았던 우리 조상들이 있었기에 지금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고 지금 현재의‘나’가 있었던 것이 아닐까.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