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한인 동호회 특집 1탄 축구동호회 in 호치민

힘든 타지생활과 무료한 주말을 땀을 흘리며 유대감을 가지고 함께 웃고 즐거움을 나누는 화합의 장으로 만들어주는 호치민 속 한인 동호회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번 호 주제는 남성들의 심장을 불타오르게 하는 ‘축구’, 각 팀 11명의 선수의 협동심과 단결력으로 모두를 하나로 만들어주는 호치민 축구 동호회들을 취재해 보았다.

축구를 사랑하는 한인들
푸미흥 FC 축구 동호회
푸미흥 FC 축구 동호회
푸미흥 지역 인근에 사시는 교민을 필두로 팀을 구성하여 실력보단 친목 도모와 더불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팀을 만들고자 10여 명 소수의 인원으로 창단된 푸미흥 FC는 현재 4~50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며 매주 수요일 푸미흥 내 인조잔디 구장에서 19시 30분부터 22시까지 풋살경기를 하고 있고 매주 일요일에는 탄롱 종합경기장 내 천연 잔디 구장에서 16시~18시까지 축구경기를 하고 있다. 주로 동호회 자체 경기를 진행하여 참여 회원 개개인의 경기력을 떠나 모든 회원이 원하는 만큼의 운동을 충분히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어 운동을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2014년 11월에는 대한민국 총영사관 주최로 한 독도 사랑 축구대회에서 우승까지 차지할 정도로 강력한 팀이다.
또한, 호치민에 그치지 않고 2010년부터 캄보디아 한인팀과 몇 번의 교류전이 있었고 올해부터는 다시 인근 국가 한인 팀들과의 교류전도 준비 중에 있다고 한다.
앞으로 푸미흥 FC의 최종목표는 “교민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하여 축구를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아울러 호치민 내 최고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셨다 푸미흥FC의 행보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라이프 프라자 독자분들에게 한 말씀…
축구는 좋아하지만, 체력문제로 혹은 실력이 없다고 자평하여 참여하기 주저하는 교민분들은 고민하지 마시고 가입하세요. 우리 동호회는 전직 선수도 없고 특출난 경기력을 지닌 회원도 없습니다. 단 회원 간의 팀워크를 통해 경기를 운영하는 동호회로 서로에 대한 배려, 존중을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모토로 운영합니다.
※ 푸미흥 FC 축구회 가입문의 ※
090-412-9596, 016-587-5854

축구는 모두가 한마음으로!
호치민 한마음 축구 동호회

호치민 한마음 축구 동호회

2013년 6월 12군 타이안 아파트 거주 및 인근에 거주하시는 남녀노소를 막론한 교민들이 모여 축구모임을 통해 상호 간 친목 및 정보교류 그리고 체력증진을 도모하며 건강한 베트남 생활을 하자는 취지로 창립된 한마음 축구 동호회는 총 회원 수 40명 내외의 창단된 지 2년 조금 넘은 신생팀이지만 매주 일요일 3시부터 6시까지 전용축구장에서 호치민 내 축구 동호회 및 현지 베트남 팀을 수시로 초청 및 원정경기를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회원이 운동뿐만이 아닌 서로 상부상조하며 상경 하얘 하는 마음으로 애경사 및 도움이 필요하신 회원들의 일을 내일처럼 생각하며 협조하고 있다. 신생팀이라 아직 유명선수는 없지만 팀명 처럼 주전? 비주전 구분 없이 서로 한마음으로 뛰고 있다.
축구경기 후에는 타이안 아파트2에 위치한 같은 회원의 식당에 가족들 모두 모여 저녁 식사도 하며 회원들의 한 주간의 이야기를 하고 막걸리 한잔에 한 주의 피로를 풀고 있다고 하였다.
한마음 축구 동호회의 목표는 “앞으로도 신생팀이라 부족한 게 많지만, 축구 열정 하나만큼은 타 동호회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라는 회원들의 공통된 마음으로 지속해서 타 동호회와 및 연합회. 베트남 팀과의 친목교류전을 실시하고 한층 발전되고 명문 한마음 팀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캄보디아 팀과도 국제교류전을 계획하고 있으며 호치민 교민회에도 기회가 된다면 봉사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고 하시니 정말 동호회 이름답게 몸만 단련되는 것이 아닌 마음까지 따뜻하게 바뀔 것 같았다.
≫≫ 라이프 플라자 독자분들에게 한 말씀…
안녕하세요. 교민 여러분!
베트남 호치민 한마음 축구동호회입니다. 라이프 플라자 지면을 통해 교민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베트남에 거주하시는 교민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고 행운이 함께 하시길 한마음 축구동호회가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교민 여러분들께서도 한마음 축구동호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대한 관심과 협조, 많은 도움·격려 부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마음 축구동호회 가입문의 ※
한마음 축구 동호회장 김현태 : 090 332 1853
한마음 축구 동호회 총무 이재원 : 090 907 2621

20대부터 60대까지 모두가 함께한다.
사이공 드래곤즈

사이공 드래곤즈

2005년 가족적인 분위기로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함께 축구를 즐기자는 취지를 갖고 창단하게 된 사이공 드래곤즈는 현재 등록된 회원 수만 50명으로 호치민 동호회 중 가장 많은 회원 수를 자랑하며, 특히 20대에서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골고루 구성되어 있어 누구든지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곳이다.
매주 일요일 공항 근처 고밥지역에서 4시부터 6시까지 정기적으로 자체경기를 하고 있고, 그뿐만 아니라 매주 수요일 저녁에는 푸미흥 지역에서도 8대8 경기를 하고 있어 주말에 참석이 힘든 분들과 주말은 가족과 함께 보내시는 분들도 함께 운동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있다.
사이공 드래곤즈는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현재 회원 수 유지와 함께 축구를 좋아하고 축구를 즐기자는 창단 취지를 잊지 않고 누구라도 같이 운동할 수 있는 가족 같은 분위기의 동호회가 되도록 만들자”는 목표로 이름처럼 한 마리의 용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 라이프 프라자 독자분들에게 한 말씀…
축구를 좋아하지만 망설이고 계신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연락해주십시오. 실력을 먼저 보는 동호회가 아닌 축구에 대한 애정을 먼저 보는 가족 같은 동호회입니다. 항상 문은 열려있습니다.
※ 사이공 드래곤즈 가입문의 ※
총무 한민구 098-792-4407

호치민 축구동아리의 원조
호치민 한국축구회 (FCKH)

호치민 축구동아리의 원조

호치민 한국축구회는 베트남이 개방되고 한국 기업이 본격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하기 시작한 1992년에 호치민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일요 조기축구회로 시작, 그 이후 호치민 한인사회가 커질 때까지 약 10여 년간 동안은 호치민에서 유일무이한 한인 축구 동호회로 활동, 지금의 여러 축구동호회 창단의 모태 역할을 맡아왔다.
현재 약 35명의 회원이 매주 일요일 오후 4시부터 공항 근처의 쿠바이 구장( SVD QK7)에서 자체 혹은 대외 경기를 하고 있으며, 특히 2003년부터는 지금까지 하노이 한국축구회와 매년 상·하반기 2차례 1박 2일 일정으로 두 도시 간 상호 방문하여 마치 예전의 서울과 평양의 강평전과 같은 정기교류전을 지속하고 있다.
베트남 최초이자 24년이라는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축구회로서 이 기간에 한국의 실업 및 프로축구 선수 출신들이 감독을 역임하며 가르치고 이루어 놓은 수준 있는 축구 실력이 신입 회원들에게도 꾸준히 전달될 수 있는 분위기를 계속 집행부가 이어 가고 있으며, 호치민에서 가장 훌륭한 스타디움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므로 한국의 조기축구회에서도 맛볼 수 없는 시원하고 쾌적한 천연잔디 구장 경기를 경험할 수 있다.
앞으로의 목표는 현재 추진 중인 다낭의 한인축구회와의 정기 교류전을 보다 활성화하고 동남아 축구 교류전을 내년 초 실현하게 해 대내적으로뿐 아니라 대외적으로 동남아에서 땀 흘리고 있는 교민 축구인들이 서로 교류하고 화합하는 데 실질적인 기여를 해나갈 것이라고 한다.
≫≫ 라이프 프라자 독자분들에게 한 말씀…
축구만큼 중장년 신진대사에 좋을 운동이 있을까요? 50대가 되어도 20, 30대와 함께 뛰어다니는 왕성한 체력과 몸짱을 원하신다면, 바로 한국축구회를 찾아 주십시오.
※ 호치민 한국축구회 (FCKH) 가입문의 ※
총무: 0908 814 065 회장: 0907 995 228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