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다양성

취업

직업의 다양성

요즘 대학생들이 가장 크게 하는 고민은 취업이다. 대학생들에게“취직”은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할 정도로 매우 어려운 일이 되어 버렸다. 청소년이었을 때는 자신의 꿈을 찾지 못해서 방황하고 아무리 학창시절에 열심히 했다고 해도 수능에서 망하면 인생이 망하는, 대학생이 되니까 회피하고 싶은 현실이 생기는 것은 매우 가혹한 일이다. 청소년들에게 꿈이란 손을 뻗어도 잡히지 않는 것, 사전에 나온 대로 실현될 가능성이 아주 적거나 전혀 없는 헛된 기대나 생각, 포기해야 말까를 하루에도 수백 번씩 고민하게 만드는 것, 정해져 있지 않은 미래, 불안감과 눈물 속에서 나를 성숙하게 만들어주는 것, 너무나 멀게 느껴지는 것, 세상 밖에 나가기 전에 겪는 아픔이다. 끈질김과 의지만을 갖고 꿈을 향해 쫓아가기엔 매우 힘든 길이다. 자신은 고군분투한다고 하지만 잘 풀리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괴롭혀가면서 악착같이 그 길을 달려나가면 그 끝엔 행복이라는 단어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세상 밖에 나가면 꿈을 향해 쫓아왔을 때의 아픔보다 더 많은 고난과 역경들이 있을 것이다. 꿈을 이루는 것은 부모님의 품을 나가기 전의 준비 과정이다. 그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은 더욱 성숙해지고 많은 것을 깨달을 것이다. 꿈이 있다는 것은 매우 자랑스럽게 여겨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절대로 중간에 포기하면 안 된다. 그것이 진정한 승자이다. 만약 꿈이 없다고 해도 상관없다. 그것을 깨달았을 때부터라도 적성, 능력 등을 잘 고려해서 여러 가지 직업들의 종류에 대해서 찾아보면 그때도 아직 늦지 않은 것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직업들이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알고 있는 직업의 폭이 좁기 때문에 부모님, 선생님 등에게 많은 조언을 구하고 직접 찾아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청소년들이 꿈을 이루는 그 날까지 파이팅~!.

취업박람회▷각 연도별 인기 직업
1950~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으면서 군 장교, 미군부대에서 일하는 타이피스트 등이 최고의 직업으로 꼽혔다.
1960~ 노동집약적 산업의 부흥으로 섬유엔지니어와 가발 기술자 등이 인기가 많았다. 특이한 점이 이 시대에는 버스 안내양이 9급 공무원보다 높은 임금을 받으며 인기직업에 있었다는 것이다.
1970~ 무역업 종사자와 엔지니어가 큰 인기를 끌었다.
1980~ 금융 관련 직업이 두각을 나타냈고 정치적으로 어두운 시절이었기 때문에 정부에서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을 덜어내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전폭 지원했다.
1990~1998년 IMF 외환 위기를 겪으면서 수많은 기업들이 부도위기를 겪으면서 M&A 전문가와 경영컨설턴트가 유망직업으로 꼽혔다고 한다.
2000~ 사람들이 여유를 찾기 시작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주는 커플 매니저, 사회 복지사, 인테리어 디자이너 등이 인기가 많은 직업이었다.
미래~ 태양광 전문가, 헬스 트레이너, 성형외과 의사, 연예인 등이 인기가 많을 직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색 직업
큐그레이더- 커피의 재료를 선별하고 평가하는 커피 감별사이다. 커피의 주원료인 원두를 평가하는 사람인 것이다.
산업 잠수사-바다 속에서 산업적 가치가 있는 것들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사람인데 해난 구조, 수중교각 설치, 선박 전압 시설 등 바다 및 강 속에서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특수 기술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보수도 높고 전 세계적으로 성장가능성이 큰 분야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광 받는 직업 중 하나이다.
휴먼 북- 휴먼 라이브러리라는 곳은 종이 책 대신 휴먼 북, 즉 사람 책을 대여해 주는 곳인데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조언과 도움을 주는 사람을 휴먼 북이라고 한다. 지금은 자원봉사들이 많지만 앞으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인다.
라이프 코치- 비즈니스 코칭, 인간관계 코칭, 연애 코칭 등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상담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라이프 코치로 일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공부는 물론 사람의 심리와 관련되었기 때문에 상담학이나 심리학 공부도 필요하다.
디지털 장의사- SNS 사이트와 인터넷 등을 사용하고 흔적을 남긴 채 사망한 사람들의 경우 그 흔적을 정리하는 사람이다. 고인과 연관이 있는 데이터가 타인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경우에도 삭제를 요청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한 직업이다.
퍼스널쇼퍼- 고객의 직업, 나이, 체형, 구매 성향, 스타일, 경제수준 등을 전체적으로 파악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일을 한다.
웃음치료사- 웃음을 도구로 사람을 치유하는 행복 전도사이다. 웃음으로 사람의 마음을 건강하고 즐겁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요즘 같이 힐링이 유행인 시대에는 적합한 직업이다.
매장 배경음악 전문가-매장의 음악을 직접 선곡하는 일종의 디제이 역할을 한다. 백화점이나 마트, 서점, 패스트푸드점 등에 배경음악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사람이다.

직업의 다양성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