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민족해방의 영웅, 호치민 주석 그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Place #3

호치민 주석, 베트남 사람들은 그를 박 호(Bác Hồ)라 부른다. 1890년 5월 19일, 호치민 주석은 식민지에 맞서 싸운 용맹한 애국주의자들이 살고 있었던 낌 리엔 마을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의 가정 교육은 그의 청소년기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일생은 독립과 자유 그리고 행복을 위해 바쳐졌으며 베트남 사람들은 그가 독립선언문을 낭독했던 1945년 9월 2일의 역사적인 순간을 잊지 못할 것이다. 그의 업적을 돌이켜 보면 우리가 발전해나가는 나라를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하게 한다. 언뜻 우리의 아픈 역사와 많이 닮아있는 듯한 베트남의 역사 속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1 바딘 광장Life Plaza

하노이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꼽히는 곳으로 호치민 주석이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베트남민주공화국을 건립한 곳이자 그의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곳이다. 바딘 광장은 바딘 구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은 대통령 궁, 외교부 청사, 투자계획부 청사 그리고 국회의사당과 같이 중요한 건물에 둘러싸여 있다. 특히 그의 탄생일인 5월 19일과 베트남 건국기념일인 9월 2일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며 광장 주변 잔디밭에서 대규모 군사 행렬이나 축하행사가 벌어진다.

▶ 호치민 영묘

호치민 주석은“내가 죽은 후에 웅장한 장례식으로 인민의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내 시신은 화장해달라”라는 말을 남겼으나 그의 시신은 특수 방부 처리되어 유리관에 모셔져 있다. 국민적 영웅으로 추앙받는 그의 묘는 일 년 내내 베트남 각지에서 찾아온 참배객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월요일과 금요일은 휴무이며, 방부 처리를 위해 러시아로 가는 1년 중 3개월은 관람이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관람 가능 여부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 호치민 주석궁

호치민 묘의 오른쪽에 위치한 주석궁은 과거 프랑스 총독부 관저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는 호화로운 생활을 거부한 채, 낡고 소박한 정원사용 사택에서 지냈으며 손님을 접대할 때만 이곳을 이용했다. 주석궁과 더불어 실제 그가 기거했던 사택을 보며 베트남 영웅의 검소하고 소탈한 기풍을 느낄 수 있다.
주소 | Hung Vuong, Dien Bien, Ba Dinh, Ha Noi

#2 호치민 인민위원회 청사

호치민 인민위원회 청사는 호치민을 상징하는 건물 중 하나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건설된 19세기 건축물이다. 응우옌 훼 거리라 불리며 넓은 도보광장으로 꾸며진 청사 앞 공원은, 밤이 되면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과 아름다운 야경을 즐기는 많은 관광객과 현지인들로 북적거린다. 지난해 호치민 주석 탄생 125주년을 기념하여 전체 높이 7.2M의 호치민 주석 동상이 세워져 호치민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주소 | 86 Le Thanh Ton, Q.1, Ho Chi Minh

#3 호치민 박물관

호치민 주석 박물관은 호치민과 하노이 두 군데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중 호치민 4군에 위치한 박물관은 1863년에 지어져 벵에(Ben Nghe) 해협과 사이공 강의 나들목에 위치하고 있다. 그의 어린 시절부터 유학 시절, 그에 관한 일대기와 업적을 총 망라하여 볼 수 있으며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독립운동 자료, 그가 15년간 입었던 낡은 자켓, 폐 타이어를 잘라 만든 샌들과 라디오 등의 다양한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주소 | 1 Nguyen Tat Thanh, Q.4, Ho Chi Minh

Life Plaza4

1 호치민 인민위원회 청사

2 호치민 박물관

3 호치민 영묘

4 호치민 주석궁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