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가르친 문법 ~ 제 1장 들어가기 ~

1. 모국어를 가르치는데 실패한 엄마는 없다.
자기 아이들에게 모국어를 가르치는데 실패한 엄마는 없다. 엄마들은 문법을 배운 일도 없고 모국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는 교수법을 배운 일도 없는데 어떻게 아기들에게 성공적으로 모국어를 가르쳤을까?

나는 엄마들이 어떻게 아기들에게 모국어를 가르치는지를 오랫동안 유심히 관찰했는데 확실한 것은 엄마들은 “8품사문법”을 절대로 가르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렇다. 엄마들은 낱말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만들어진 8품사 문법을 가르치지 않고

“여기 그리고 지금(Here and Now)”
이라는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의미단위(sense group)”를 가르친다.

바로 이것이다. 엄마들은 젖을 먹이는 의사소통 현장에서 “아가야, 내가 네 엄마다.”라는 말을 가르치고 아기가 강아지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멍멍이 예쁘네.”라는 말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렇게 “여기 그리고 지금”이라는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의미단위”로 가르치기 때문에 모국어를 가르치는데 실패한 엄마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결론은 자명하다. 우리는 엄마처럼 “의미단위”로 영어를 가르쳐야 한다.

2. 아기도 이해하는 엄마문법
엄마문법은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8품사문법과는 달리 의미단위라는 큰 덩어리를 중심으로 하는 문법이다. 언어학에서는 낱말보다 큰 의미덩어리를 명사구, 동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전치사구라고 부르는데 이런 의미 덩어리로 이루어진 것이 인간의 언어인 것이다. 코끼리를 아주 가까운 곳에서 관찰하면 코끼리를 볼 수 없듯이 인간언어의 참 모습을 이해하려면 높은 고공에서 언어를 내려다 보아야 한다. 엄마들은 놀랍게도 이런 고공학습법으로 말을 가르친다.

고공학습법으로 영어구조를 내려다 보면 영어는 “1대원리와 5소원칙” 이라는 아주 간단한 문법으로 되어 있다.

3. 1대원리
촘스키(Chomsky)를 정점으로 하는 현대 언어학자들은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새로운 문법 이론을 만들어 내었다. 그들은 모든 문장의 기본은

S → NP + VP

라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공식은 모든 영어문장은 기본적으로
문장(Sentence) → 명사구(Noun Phrase) + 동사구(Verb Phrase)
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놀라운 문법들은 우리나라 중, 고등학교에서는 전혀 가르치지도 않고, 소개되지도 않고 논리적이거나 합리적인 점검 없이 그냥 전통적으로 8품사 문법을 고집스럽게 가르치고 있다.

여기에서 필자가 제시하는 문법은 의미단위 문법에 기초하고 있고 이 문법은 엄마들이 모국어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오늘날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3,300개 정도라고 하는데 실제로 이들 언어를 분석해 보면 인간 언어의 기본단위는

‘주어 + 서술어’

이다. 즉, 이 세상의 모든 언어는

① 무엇이(누가) 어떠하다.
② 무엇이(누가) 무엇이다.
③ 무엇이(누가) 어찌한다.
④ 무엇이(누가) 무엇을 어찌한다.

로 되어있다. 이것을 영어 구조로 표현하면, 영어의
‘주어 + 서술어’는

① ‘주어’ + ‘be동사 + 형용사’
② ‘주어’ + ‘be동사 + 명사(대명사)’
③ ‘주어’ + ‘자동사’
④ ‘주어’ + ‘타동사 + 궁금증(what에 대한 궁금증)’

으로 표시되는데 구체적으로 영어문장의 예문을 보면

① He         is      smart. (그는 똑똑하다.)
주어      서술어 (be동사 + 형용사)
② He       is a businessman. (그는 사업가이다.)
   주어         서술어 (be동사 + 명사)
③ He       goes. (그는 간다.)
    주어    서술어 (자동사)
④ He      likes    apples. (그는 사과를 좋아한다.)
   주어      서술어 (타동사 + 궁금증)

의 4가지 형태가 된다. 이 4가지 형태의 ‘주어 + 서술어’ 구조만 확실히 알고 있으면 어떠한 영어 문장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영어에는 긴 문장들이 많다. 그러나 아무리 긴 문장도 근본적으로는 위에 제시된 4가지 구조 형식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이른바 긴 문장들은

① 주어가 한 단어가 아니고 여러 단어로 구성된 것
② 서술어 부분이 길어진 경우
③ ‘주어 + 서술어’ 기본 구조에 덧붙여지는 ‘부사어구’ 의미덩어리가 덧붙어진 경우
④ 아주 긴 문장은 ‘주어 + 서술어’로 이루어진 단문이 두 개, 또는 여러 개 덧붙어서 복문으로 만들어진 경우이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