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곳에서의 새로운 시작, Hanviet Global 이 도와 드립니다.

베트남에 수많은 한국계 물류 회사 중 성공한 기업 중 하나로 꼽히는 Hanviet Global Logistics가 기존의 해상·항공운송, 공장설비 이전, 통관대행, 국내운송 업무 이외에 이번에 이사 운송업에 진출하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담당자인 이찬희 대리를 만나서 이사업무 관련과 베트남 생활에 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2

회사소개 부탁 드립니다.

2003년 12월 베트남 직원 2명으로 시작한 한비글로벌 로지스틱스는 현재 한국 직원 3명, 베트남 직원 50여 명으로 공장설비 이전, 통관대행, 국내 운송, 이사화물을 취급하고 있는 복합운송업체입니다.

특히 베트남에 신규 또는 공장 증설 투자 시 설비 이전 및 베트남 내 통관, 운송에 있어서는 감히 leading 업체라 자부하며, 실제로 2003년부터 베트남에 신규로 투자하는 업체를 중점적으로 영업하여 성장해 왔습니다.

1990년대 초반 최초로 베트남에 통관대행, 국내운송 업무를 시작하여 이러한 기반과 명성을 바탕으로 이사운송에 진출하자마자 롯데 홈쇼핑, 영원무역의 사무실 이전 업무를 완벽히 진행하였습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베트남 내에서의 통관 노하우를 가지고 회사를 성장 시키고 있습니다.

베트남으로 오시게 된 계기가 있다면?

처음 호치민으로 오게 된 이유는 당시 최근 기사 및 뉴스에서 베트남의 성장에 대해 다룬 내용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고 부동산학을 전공하여 부동산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베트남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사업을 하면서 베트남 여러 분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또 그중에 하나인 이사 운송업의 시장성이 좋다고 판단하였고 이 외에도 통관, 무역 등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되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베트남 내의 국내 기업이 2016년 11월 기준 약 4,200개 이상이 베트남에 진출하여 있고, 그 상승폭이 매우 빠르다고 합니다. 또한, 미스터 피자나, 롯데리아, CJ푸드빌, 맘스터치 등의 외식 업계 브랜드들도 기회의 땅 베트남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LG 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등 뷰티 브랜드들의 진출도 잇따르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베트남으로 오게 된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회사와 비교해서 Hanviet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입니까?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와 타 회사보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모든 이사 업체들이 다 거기서 거기 일 것이다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을 한비글로벌 로지스틱스를 이용해 보신다면 아실 것입니다.

한비글로벌은 사전 조사를 시작으로 끝날 때까지 한국 직원이 모든 업무를 챙기면서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즉시 조치함은 물론, 이사화물만 20년 넘게 취급한 로컬 회사를 협력 업체로 두고 저렴한 가격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보장함을 큰 장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어떤 것입니까?

로컬 업체라고 하더라도, 한비글로벌과 사전 충분한 미팅, 교류를 통해 이미 수많은 이사 업무를 진행해왔고, 한비글로벌 이사를 이용하신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칭찬을 받고 있으며,
이사가 종료된 후 마무리 청소를 진행하여 손님들의 일거리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사가 끝난 후에도 간단한 설문 조사를 해서 고객들의 의견을 솔직하게 듣고 다음에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고객들의 소중한 의견을 하나하나 귀 기울여 나태해 질 수 있는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가다듬는 계기로 만들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자리 잡을 당시 초창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교민사회에 널리 알려진 이사운송업체에 비해 Hanviet Global Logistics의 이사운송을 홍보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업무는 베트남 직원들이 거의 한다고 봐야 하는데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최대한 전달하고 지시하는 점이 쉽지 않았지만 제가 솔선수범을 보여서라도 고객들의 요구사항대로 처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솔직히 아직도 초창기의 시행착오를 겪어 가는 중이기는 하지만 이사운송에 있어서 워낙 경험과 know-how가 있는 직원들이라 걱정은 전혀 없습니다.

앞으로의 회사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교민사회는 계속 팽창할 것이고 그럴 경우 선택이 아닌 필수항목인 이사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금 적게 남더라도 그 장점을 잘 살려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면 고객과 서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내가 해도 하기 싫고 귀찮은 이사를 직업으로 해야 하는 일이 쉽지는 않을 테지만 사람 좋아하고 남을 위해 무조건 퍼주고 싶은 경상도 사나이의 마음으로 이것도 교민사회에 하나의 봉사라 생각하는 마음으로 일을 하고 싶습니다.
사회는 내가 잘나서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고 모두가 더불어 사는 세상이라 생각하고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이사로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 그것이 앞으로의 가장 큰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하신다면?

아메리칸 드림, 코리안 드림을 넘어 이젠 기회의 땅이 된 베트남. 수많은 기업들의 진출과 투자를 통한 국가의 성장이 모든 한인들의 성장에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은 새내기 이지만 우리는 남의 나라에 와서 더부살이를 하는 입장에서 그들의 문화와 인격도 존중해 주면서 서로 상호 발전하는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고 우리 스스로도 내 능력이 된다면 힘들게 고생하시는 교민 업체들을 우선적으로 돌봐 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국내이사, 해외이사, 사무실 이전은 Hanviet Global Logistics 이찬희 대리 입니다. 색다른 경험을 느끼실 수 있을 거라 감히 장담합니다! 모두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찬희 대리 | 096-6421-6804 | fred@hanvi.com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