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장치의 종류와 선택

교정 장치는 교정치료법을 실현하는 도구로써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치아에 직접 붙이는 고정성 교정 장치와 환자 자신이 장착할 수 있는 가철성(removable) 교정 장치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교정 장치는 고정성 장치인 브래킷(bracket)이라 이름하는 장치를 말한다. 현재 많이 쓰이는 교정 장치는 제각기 장단점이 있다. 장치에 따라 치료 기간, 치아 이동의 효율성, 심미성,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이 각각 다르다.

요즈음은 교정 장치가 눈에 띄지 않게 하여 치료하는 것을 선호한다. 교정 장치는 그 재질에 따라 치아 이동에 필요한 역학적 효율성의 차이가 있다. 환자는 주로 미관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지만 교정 의사들은 치아 이동의 역학적인 효율성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무조건 미관적인 것만 생각하지 말고 부정교합의 난이도와 환자의 사회적 여건에 따라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장치를 결정해야 한다.

현재 쓰이고 있는 고정성 교정 장치는 스테인리스 재질인 메탈 브래킷, 도자기 재질인 세라믹 브래킷, 강화 플라스틱 재질인 클리어 브래킷 등이 있다.

메탈 브래킷은 눈에 잘 띄는 단점이 있는 반면 마찰계수가 적어 치료 기간이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 세라믹 브래킷이나 클리어 브래킷은 투명성을 가졌으므로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마찰계수가 높아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장치가 전혀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해 교정 장치를 혀 쪽 치면에 붙이는 설측 교정장치가 있다. 미관 적으로는 최대의 장점을 가지나 고가의 치료비가 들어가고 치아이동의 효율성이 떨어져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메탈과 세라믹 재질로 만든 스피드 브래킷(셀프 리게이팅 브래킷)이 출현하여 이로 치료하면 치료 기간을 최대 30%를 줄여 줄 수 있다 한다. 그러나 실제 그런지는 의문점이 있다.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치아이동의 방향에 따라 입 밖에 거는 장치인 헤드기어를 이용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불편함 때문에 환자가 장치를 잘 끼지 않아 치료 효과를 못 보는 수가 많았는데 임플란트의 일종인 미니 스크류(mini-screw)를 이용하면 환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을뿐더러 치료 기간도 줄일 수 있다.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