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정치료

이의 배열이 고르지 않으면 누가 봐도 고쳐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 치아나 잇몸 뼈가 돌출한 것은 심하지 않고는 환자 스스로 판단하기가 어렵다. 더구나 어렸을 때나 젊었을 때는 볼 살이 통통하여 입술 돌출이 눈에 띄지 않아 웬만하면 보기 싫다고 느끼기 힘들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볼 살이 빠지게 되면 심한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입 돌출이 눈에 띄도록 보기 싫게 되는 수가 많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교정치료가 불가능하지 않다. 단지 어렸을 때 치료하는 경우에 비하여 난도가 높아질 뿐이다. 나이에 따른 생리적 제한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인교정에서 먼저 생각되는 문제는 치료기간의 문제이다. 한참 자라는 청소년기에는 잇몸 뼈의 밀도가 낮다. 그러나 16세를 넘으면 뼈의 밀도가 증가하여 잇몸 뼈가 점점 딱딱해진다. 교정치료란 잇몸 뼈에 박혀 있는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뼈의 밀도에 따라 치아의 이동속도가 다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성인의 교정기간은 평균적인 부정교합 치료라면 2년 내지 3년 정도 걸린다. 더욱 중요한 것은 치아이동을 빠르게 하기 위해 무리한 힘을 주면 치아의 뿌리가 흡수될 가능성이 높다. 다음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잇몸의 문제이다. 어렸을 때는 치아이동에 따라 잇몸이 새로 생성되지만 성인은 그렇질 않아 치아 사이 잇몸 쪽에 공간(black triangle)이 생긴다. Black triangle은 조정하여 없애는 방법이 있다.

치료기간의 문제는 인체가 지닌 불가피한 생리적인 한계에 의한 것이므로 임의적인 조절은 불가하다.

결국 치료기간이 긺에도 불구하고 성인교정치료는 실보다는 득이 훨씬 많다. 부정교합으로 말미암아 생길 수 있는 풍치, 충치, 턱관절 장애 등은 물론 미관상의 문제로 인한 사회생활 중의 불이익을 2~3년의 시간적 투자로 반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치료 도중 아플까봐 걱정인데 최근의 치료기법과 첨단 재료는 이런 우려를 충분히 없애주고도 남을 정도로 진화했다. 필자의 환자 중에는 40세가 넘은 분도 있다. 요즈음은 여유 있는 싱글들이 늘어나고 이들의 미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증되는 추세라 보아 30대의 교정치료는 기본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성인 부정교합 환자라도 몇 가지의 치료기법을 처방하여 치료의 흐름을 gentle 하게 해주면 생각 이상의 성형효과를 얻기란 어렵지 않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