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치료 사례

◆ 사례-1
사진에서 보는 환자는 치아가 고르지 못하고 입술도 돌출된 사례이다.
일반적으로 치아 크기와 잇몸 뼈(치조골)의 크기 비율이 맞지 않아 치조골보다 치아 크기가 비율적으로 크면 치아는 겹쳐 배열되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하고 앞으로 벋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 앞니에서 두드러지기 때문에 눈에 띄기 쉬워 보기 싫은 것을 감추려고 웃을 때 손으로 입을 가리는 버릇을 가지게 된다. 치아가 고르면 자신 있게 웃을 수 있어 대인관계에 밝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환자는 치아 날 자리가 부족하여 윗니는 앞으로 벋었고 아랫니는 겹치게 되었다. 위 앞니가 벋었으므로 입술이 돌출되어 외모도 보기 좋지 않다.
이런 환자는 송곳니 바로 뒤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 공간을 이용하면 겹친 이를 펴 고르게 배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니가 벋어 돌출된 입술도 보기 좋게 하여 성형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사례-2
개방 교합(open bite)
개방 교합이란 위, 아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못하는 현상을 이른다. 따라서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없어 고생한다. 어금니 부위가 맞물리지 않는 경우도 있고, 앞니가 맞물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개방교합은 턱관절 장애와 밀접한 연관을 가질 뿐만 아니라 아래턱의 비대칭을 만들어 얼굴 외형이 보기 싫게 된다. 이런 개방교합은 난도가 높은 부정교합으로 분류한다.

<환자-1>
이 환자는 어금니의 높이가 높아 사진에서 보듯이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덮어 물지 못하는 현상을 보이고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을 호소하였다. 어금니에 문제가 있는 개방 교합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깨물 때 어금니가 먼저 닿고 이것이 지렛대가 되어 턱관절을 탈구시키는 현상이 있고 저작근(아래턱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의 압통과 경직 현상이 심하였다. 이런 이유로 편두통도 있었다. 이런 편두통은 교정치료를 시작하면 곧 없어진다.

<환자-2>
또 다른 이 환자는 매우 심한 개방 교합 증상을 가진 사례이다. 이 경우 최후방 치아의 한 점만 닿고 그 앞의 치아는 모두 닿지 않는 증상을 가졌다. 개방 교합은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서 치료해야 한다. 골격의 문제인지 치아 배열의 문제인지를 파악해야 하며 이에 따라 때로는 턱 성형수술까지 고려해야 한다. 개방 교합 환자의 진단은 X-선 분석뿐 아니라 교합기로 모형분석과 모형치료를 하여야 정확성을 거둘 수 있다. 개방 교합 환자의 치료는 나이가 어릴수록 예후가 좋다. 그러나 이 환자처럼 대학생인 경우도 정확한 치료를 하면 양호한 치료결과를 얻기가 어렵지 않다. 이 환자의 개방 교합 규모는 턱 성형수술을 해야 할 정도이다. 그러나 그 원인이 치성(치아 배열상의 문제)으로 진단되었으므로 교정치료로 치아의 재배열을 도모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