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떠난 자리..춘추전국시대 돌입

Vato, Xelo, Viettel, Go-jeck, Didi등 국내외 차량공유서비스 앞다퉈 진출

거대한 Uber가 시장을 떠났지만 자동차 기술 회사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 졌다.

많은 국내 부대들이 시장을 되찾기 위해 몸집이 큰 외국인과 싸울 준비를 마쳤다.

Uber가 Grab의 합병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물러 났을 때, 1억 달러의 투자를 받은 Vato는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Vato의 애플리케이션은 Uber의 좋은 점을 철저히 따라 했다. 또 초기에 Uber와 Grab의 합병에 따른 혼란속에서 기존 이용자들을 얻기 위해 Vato는 승객과 운전자를 위한 홍보 활동에 돈을 아끼지 않았다.

현재 Vato의 요금은 GrabCar와 비슷한 키로당 8500동(한화 약 425원)이지만 운전자 할인은 20%에 불과하다. 반면 Grab은 운전자에게 거의 30%의 할인율을 적용하게 한다. Vato의 플랫폼은 2016년 3월 트란 타인 남(Tran Thanh Nam)이 설립 한 FaceCar였다. 설립 1년 후에, FaceCar는 Vivu로 이름을 바꿨다.

Uber가 시장을 떠난 후 디디비엣남(Didi Vietnam)이라는 또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출시됐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Uber 인터페이스와 거의 100% 동일하게 설계됐다.
Didi Vietnam은 새로운 사용자와 운전자를 유치하기 위해 여러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있다.

또 다른 자동차 예약 애플리케이션인 Xelo의 설립자에 따르면 Uber가 베트남을 떠났다는 정보와 함께 Xelo에 등록한 운전자가 2주만에 두 배로 증가했다. 응우엔 트랑 지앙(Nguyen Truong Giang) 대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약 1만명의 운전자가이 네트워크에 가입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분야에서 매우 관심이 큰 통신업체인 Viettel은 Gonow 수송 플랫폼의 지분 30%를 인수하고, 공식적으로 공유차량 시장에 진입했다. 따라서 Viettel은 Gonow를 위해 웹 사이트 개발, 채널 판매 시스템 개발, 고객 관리 시스템, 온라인 지불 서비스를 구현등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Mai Linh Hanoi는 uberMOTO 및 GrabBike와 모바일 오토바이 기술 경쟁에 착수했다. 그 전에 Mai Linh는 Mai Linh의 AppStore 및 GooglePlay 통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최근 회의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차량공유 서비스인 Go-jeck과 중국의 Didi Chuxing은 베트남 교통 시장에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인가 서류를 교통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관리 기관은 아직 수락하지 않았다.

[출처 : 비즈니스플러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