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가을, 축제로 즐기다

Germany
옥토버페스트 Oktoberfest
옥토버페스트는 독일 남부 뮌헨(München)에서 개최되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민속 축제이자 맥주 축제다. 매년 9월부터 10월 동안 16~18일간 계속되는 이 축제는 1810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제185회를 맞이한다. 축제에 참여하는 맥주 회사들은 시중에 유통되는 맥주보다 알코올 함량을 높인 특별한 축제용 맥주를 준비한다. 그리고 최대 1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천막을 세워 맥주를 판매하는데, 축제 기간 동안 팔려나간 맥주는 약 700만 잔에 달한다. 뮌헨 옥토버페스트는 세계 각지로 퍼져나가 유사한 성격의 민속 축제, 맥주 축제로 자리 잡았다. 뮌헨의 뒤를 이어 가장 규모가 큰 축제는 중국 칭다오의 옥토버페스트로, 매년 3백만 명의 방문객이 축제를 찾는다. 캐나다 키너(Kitchener), 브라질 블루메나우(Blumenau)에서 개최되는 옥토버페스트에는 연간 60~70만 명의 방문객이 몰려든다. 이밖에 미국, 호주, 러시아에서도 비슷한 축제가 열리고 있다.
일정 2018. 9. 22 ~ 10. 7
America
앨버커키 국제 열기구 축제
Albuquerque International Balloon Fiesta
청명한 가을 하늘에 떠있는 형형색색의 열기구. 상상만 해도 아름다운 광경이 앨버키키에서는 현실이 된다. 앨버커키 국제열기구축제는 매년 10월 초 9일 동안 개최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국제 열기구 축제이다. 매년 600개에 가까운 열기구가 참여한다. 어린이들에게는 특수한 형태로 만든 열기구가 장관을 만드는 벌룬 로데오행사가 특히 인기다. 코카콜라 깡통 또는 짐승모양으로 만든 벌룬을 위시해서 특수형태의 벌룬이 100여 개가 함께 뜨는 장관을 이룬다. 해진 뒤에는 지상에서 하는 열기구를 부풀려 놓고 버너 불을 밝히는 행사와 불꽃놀이 행사가 있고 수소가스 기구로 장거리 비행 경주를 하는 ‘아메리카의 도전’(America’s Challenge)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행사가 축제 중에 열린다. 직접 열기구 탑승도 가능하니 가을 하늘을 좀 더 가까이 느끼고 싶다면 이 축제를 주목하라.
일정 2018. 10. 6 ~ 10. 14
England
댄스 엄브렐러 페스티벌 Dance Umbrella Festival
가을의 서늘한 날씨를 온몸으로 느끼고 싶다면 런던으로 가보자. 1978년에 시작되어 지금은 대표적인 현대무용 페스티벌 중 하나로 자리잡은 댄스엄브렐러페스티벌이 시작된다. 이 축제에는 매년 20~25개의 단체가 참가하며 최신 현대무용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 전문 무용가들이 많이 찾기도 한다. ‘Show Time’, ‘Play Time’, ‘Talk Time’, ‘Skill Time’ 총 네 가지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 페스티벌은 단순하게 공연을 보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각 섹션별로 다양한 댄스 퍼포먼스를 배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 무용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인턴십 제도도 운용하고 있는데, 청년 인턴십은 매년 7월 인터넷으로 접수를 받는다. 런던 곳곳의 공연장과 더불어 광장에서도 자유롭게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공연들도 준비되어 있으니 물가 비싼 영국 여행에서 공짜로 즐길 수 있는 좋은 볼거리가 될 것이다.
일정 2018. 10. 11 ~ 10. 28

France
몽마르트 와인 축제 Fete des Vendanges de Mont Martre
유럽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도시인 파리. 파리의 유명 관광지 중 하나인 몽마르트에서 매년 프랑스의 대표 특산물인 와인 페스티벌이 열린다. 올해로 85회를 맞는 몽마르트 와인축제는 매년 10월 둘째 주에 5일간 열린다. 축제의 기원은 원래 포도밭이었던 몽마르트에 1900년경 건물들이 들어서면서 파리시에서 이곳의 밭을 사들여 포도농장을 운영하고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기념하기 위해 1934년부터 와인 축제를 열게 되었다. 이곳에서 수확한 와인은 몽마르트 와인이라는 이름으로 매년 열리는 몽마르트 와인 축제에서 처음으로 개봉한다. 축제는 프랑스 전통 의상을 입고 자신들의 고유 와인 라벨이 그려진 깃발을 들고 행진하며 거리의 시민들에게 와인을 무료로 나눠주면서 행사를 홍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축제는 와인뿐만 아니라 사크레쾨르 성당을 중심으로 와인과 함께 즐길 치즈, 햄, 소시지 등 여러 가지 음식을 파는 작은 마켓도 함께 마련된다.
일정 2018. 10. 10 ~ 10. 14

Canada
가든오브라이트 Garden of Light
가을 하면 단풍, 단풍 하면 캐나다! 가을의 다채로운 빛깔을 만나고 싶다면 단풍국 캐나다 몬트리올로 떠나보자. 중국의 신화와 전설을 연등으로 보여주는 중국식 정원, 따스한 빛을 받으며 명상을 할 수 있는 일본식 정원 그리고 자연의 웅장함과 계절의 다채로움을 조명을 통해 보여주는 퍼스트 네이션스 가든까지 각기 다른 스타일의 정원에서 색다른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이 시기는 단풍국 캐나다의 이색적인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기간으로 동부 지역의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퀘벡시티까지 이어지는 약 800km에 이르는 메이플로드를 방문해도 좋다. 9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약 한 달간 캐나다 단풍의 절정을 감상할 수 있다.
일정 2018. 9. 7 ~ 10. 31
[한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