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의 역사와 함께한 베트남 건축

베트남 건축의 시작
베트남 건축은 락롱꾸언과 어우꺼 신화에서 시작된 훙 왕조(Hung dynasty) 시기에 2,000여 년을 지나오면서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링 남(Linh Nam)에서 전해오는 신화나 전설에 따르면 베트남의 촌락과 마을들은 10세기 이전에 형성되었다. 고대 베트남인들은 호랑이나 늑대와 같은 맹수들의 습격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고자 나무를 이용해 집을 지었다. 청동으로 만들어진 북에 두 가지 형태의 집 모양이 묘사되어 있는데, 하나는 배 모양을 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거북이의 등껍질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베트남은 호수, 늪, 강이 많고 다습한 열대성 기후에 속하기 때문에 낮은 지주 위에 집을 짓기 위해서는 대나무와 목재가 가장 좋은 건축재료였다. 19세기 말 지주 위에 지어진 집들이 산악과 내륙지역, 평원 등 아직까지 베트남 전역에 남아있다.
기원전 3세기 경 툭 판 왕조(Thuc Phan Dynasty) 시기에 지어진 꼬로아 성터(Co Loa Citadel)는 자갈 지형에 적합한 진흙으로 지어졌다. 기원전 2~9세기, 중국의 베트남 통치 시기의 건축물은 성곽, 왕릉, 성채, 서민가옥, 사원 등 다양한 구조물의 형태를 보인다.

베트남 건축 역사를
새로 쓴 리 왕조(Ly Dynasty) 시대
통합적 봉건 국가가 발전하던 11세기 리 왕조(Ly Dynasty)는 건축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일반적으로 11세기와 12세기 리 왕조의 건축물은 성채, 왕궁, 성, 탑, 가옥 등 5종류의 전통적 형태를 보인다.
탕 롱 성터(Thang Long Citadel)에는 여러 개의 궁들이 들어서 있는데, 주로 3~4층으로 된 사원들이다. 이 시기 탕 롱 문화는 불탑(tower-pagoda)의 문화적 특징을 잘 반영한다.
리 왕조(Ly Dynasty) 시기의 건축학적 특징은 한곳에 모여 들어선 주거단지, 장식이 많은 지붕과 문, 문지방, 난간, 둥근 형태의 조각상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모두는 베트남의 전통 관습과 기후에 적합하게 설계된 것이었다. 거리, 시장, 운동장, 주상가옥들은 당시 선호되던 건축 디자인으로 왕궁건축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었다.

사원을 중심으로 한
쩐 왕조(Tran Dynasty) 시대의 건축
쩐 왕조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왕궁, 탑, 가옥, 사원, 성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건축물의 양식은 빈 푸 성의 빈썬(Binh Son) 탑, 남 딘 성의 1305년 건립된 연꽃 모양의 14층 석탑 포 밍(Pho Minh) 사원, 흥 옌성의 타이 락(Thai Lac) 사원에 상당히 잘 나타나 있다.
포 밍 사원의 정교함과 훌륭한 구조는 쩐 왕조 시대와 이후 몇 백년간의 뛰어난 건축 양식을 나타내고 있는데, 로비, 본당, 성소 등 3개의 주요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당과 내부 정원은 전통건축 양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동양의 공간 개념을 나타낸다. 당대의 왕실 건축물은 따뜻한 기후에서 생활하기 편리하도록 상층과 야외에 연속적인 복도 구조로 설계되었다. 상당한 건축술의 발전에도 대나무와 목재가 여전히 주요 자재로 사용되었다. 또한 이전 시대의 궁들이 개조 되었는데 여러 궁들을 하나의 담으로 둘러싸 단지를 이루고 건물 외부로 돌출된 원주들이 지붕을 떠받치고 있어 기둥이 벽속에 있는 서양식 건축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러한 외부 기둥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후에의 왕궁이 있다.
호 왕조(Ho Dynasty)는 7년 동안만 지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 호아(Thanh Hoa)의 떠이 조 성채(Tay Do Citadel)와 같은 뛰어난 건축적 유산을 남겼으며 오늘날에도 멋진 그 성문을 볼 수 있다.

왕과 종교를 위한 건축
시대, 레 왕조(Le Dynasty)
15세기 초 레 왕조(Le Dynasty)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은 왕궁과 왕릉을 들 수 있다. 16세기부터 17세기까지는 종교적인 건축물이 많이 지어졌다.
박닌 성(Bac Ninh Province)의 붓탑(But Thap) 사원은 그 구조뿐만 아니라 탑을 세우고 조각상을 제작·칠하는 기술로도 유명하다. 봉건제도가 약화될 무렵의 민속예술작품들은 노 젓기, 사냥, 싸움, 자르기 등의 활동적인 장면들을 조각과 그림의 형태로 나타났다.
18세기, 탑과 사원 건축술은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후에를 중심으로 한 응웬 왕조(Nguyen Dynasty) 시대의 19세기 건축
응웬 왕조(Nguyen Dynasty)가 수도를 후에(Hue)로 옮긴 후, 19세기 초 박 하(Bac Ha) 지역의 발전은 더디게 되었다. 반면, 같은 시기 탕 롱(Thang Long)은 눈에 띄게 발전하여 성채, 문화시설, 사원, 새로운 거주지들이 세워졌다.
후에(Hue)는 눈에 띄는 발전을 하였으며, 화려한 성채, 궁전, 무덤이 건축되었다. 후에 지역의 이러한 건축 문화는 하노이에 있는 직육면체 모양(tubular type)의 집과는 다른 정원이 딸린 가옥 형태의 영향을 받았다.
후에 지역의 건축물에 평평한 표면과 성채 및 도시 중앙시설, 내부 장식, 경관 중심 구조물 등의 특징이 나타나는 건 전통적 건축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베트남 관광청, 한-아세안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