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힘찬 출발!!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2019학년도 개학을 앞두고 개축 및 보수 공사를 마무리하였다. 이번 공사는 급격히 팽창하는 하노이 교민사회와 학부모님의 열망을 반영하여 학교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였고,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쾌적한 학교 환경의 방향을 나타내는데 특징이 있다. 특히 초등 2개 학급, 중등 2개 학급을 증반 하면서 행정실과 레벨 학습실을 교실 공간으로 변용하여 전편입 학생들을 최대한 수용하고자 하였다는 점이 주목된다.
초등은 작년 30개 학급으로 시작하였으나, 올해는 2개 학급이 증가 된 32개 학급으로, 중등은 작년 22개 학급으로 시작하였으나 올해는 2개 학급이 증가 된 24개 학급으로, 초중등 총 56개 학급의 매머드급 대형 학교로 재탄생 되었다.
교직원 또한 작년 135명에서 151명으로 증원하였고, 학생수는 2018명을 넘어섰다. 또한 앞으로 제2 캠퍼스 조성으로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하노이 교육비전 실천을 위한 2019학년도 주요 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학교급별 연계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TEPS고사 정례화 및 베트남어 자격증반 활성화하여 영어, 베트남어 교육을 강화한다.
둘째, 학교급별 동서양 고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월별 해당도서 전문가 특강 실시 및 독후감, 토론대회 등 각종 대회를 개최하여 인문고전 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학교급별 교류활동 연간 계획을 작성하고, 베트남사이동초등학교, 전북임실지사중학교, 베트남호주학교, 하노이외국어고등학교, 응웬방키엄고등학교 등과 교류 및 학술 활동을 활성화하여 국내외 교류활동, 학술활동, 봉사활동 지원을 확대한다.
넷째, 제2 캠퍼스 조성을 추진하고 본관 리모델링, 학교급별 교실 재배치를 실시하고 시설 안전 점검 및 비상상황대처훈련 정례화, 응급 사고 조치 및 학교 시설 보안 체계화를 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을 조성한다.
다섯째, 담임중심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담임, 교과, 학생부, 관리자가 한 목소리로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사건에 대한 시시비비를 명확히 판단하고, 학교 폭력에 대한 ‘무관용’원칙을 고수하여 학생 생활지도를 강화한다.
여섯째. 학교 현안에 대한 이사회, 운영위원회, 학부모회, 교사협의회 의견수렴 정례화와 교육부ㅡ 대사관, 한인회, 개별기업과 학교 MOU 체결하는 등 주재기업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학교지원멘토단(하노이 오피니언 리더)을 구성 운영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편, 하노이한국국제학교는 긴 겨울방학을 끝내고 2019년 3월 4일(월) 개학식을 하였다. 재외 한국국제학교의 모범이 되고 있는 교육 메카,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2019학년도 비상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