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몸에 침투하는 온갖 바이러스, 매일 5분 요가로 거뜬히 막아내자!”

체온을 1도만 높여도 면역력이 5배가 증가한다죠?


안녕하세요. 몬트리올 요가강사이자 유튜버(YOGA SONG – HAYEON)의 송하연입니다.


체온이 상승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기초대사량과 면역력이 함께 향상됩니다.  특히 신진대사는 40세 이후로 그 작용이 서서히 느려지는데요,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및 유연성을 키워주는 요가는 체온을 올리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동시에, 피부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부터 각종 질병과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요가동작들을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세 동작은 유튜브채널, YOGA SONGHAYEON을 검색하시고, 최근 영상 중, BOOST IMMUNE SYSTEM을 찾아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거에요.


오늘의 첫번째 동작은, 전사 II 자세(Warrior 2) 변형입니다.  


이자세는 겨드랑이 주변과 허벅지 안쪽의 림프절을 자극해 몸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빼주고 다리의 부종을 방지하는 동시에 아름다운 허리와 하체라인을 가져옵니다.

  1. 오른발을 앞에 왼발을 뒤로 보낸후, 오른무릎을 구부립니다. 이때 오른발 두번째 발가락과 무릎이 같은방향을 보게 해주세요.
  2. 오른 손을 천정으로 보내 팔꿈치를 구부린후, 왼손으로 팔꿈치를 잡아 당겨줍니다.
  3. 시선을 편하게 사선 하늘을 바라보시거나 눈을 감으셔도 좋습니다.
  4. 오른쪽 허벅지  안쪽과 옆구리, 어깨와 팔도 함께 스트레칭되는 걸 느껴줍니다.
  5. 세번 이상 호흡하시고 제자리로 돌아와 반대쪽도 동일하게 실시합니다.

두번째 동작은,  다리 벌린 전굴자세입니다.


머리가 가슴보다 밑에 있는 이같은 업사이드다운 Inversion 자세는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를 맑게해주며,

다리 안쪽( 안벅지)와 허벅지 뒷면(뒷벅지) 그리고 어깨를 시원하게 스트레칭해줌으로써, 딱딱하게 굳은 몸을 풀어 유연하게 해주고, 답답해진 마음 또한 시원하게 열어줍니다.

  1. 두 다리를 멀리 보낸 상태에서 양손을 뒤에서 깍지 껴줍니다.


깍지가 힘드신 분들은 반대 팔꿈치를 잡으셔도 좋습니다.

  • 천천히 상체를 앞으로 숙입니다. 이때 복부를 살짝 등쪽으로 끌어당기고 가슴을 앞으로 내밀며 척추를 곧게 펴주세요.
  • 깊게 호흡을 내뱉으며 상체를 조금씩 더 내려줍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기보다는 스스로의 가동범위에 맞춰 안전하게 또 기분좋은 만큼만 스트레칭해주시면 됩니다.

세번째 동작은,  여신자세(GODDESS POSE)입니다.


이 동작은 힙을 유연성과 하체의 근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동작으로 하체가 약하신 분이나 골반이 틀어지신 분들, 특히 임산부와 여성분들에게 제가 자주 추천하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1. 두다리를 넓게 벌린 상태에서,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지 않도록 무릎을 양 발가락을 향해 벌리며 구부려줍니다.
  2. 엉덩이가 뒤로 너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수직으로 내려주며 허벅지 안쪽의 자극을 느껴줍니다.
  3. 깊은 호흡과 함께  3-5회 정도 반복해주세요.


이외에도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에는 체온을 따뜻히 유지하도록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와 건강한 간식을 자주 먹는 것입니다. 체내에 조금만 물이 부족해도 신진대사를 현저히 떨어뜨린다는 사실 유념하시고, 수시로 수분을 섭취해주시고  3-4시간을 간격으로 견과류 과일 등의 간식을 섭취하면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고, 폭식을 예방해 체중 감량을 가져온다는 사실도 기억하세요. 여러분 모두가 현재의 힘든 시기를 통해, 그동안 소홀했던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기회로 만들어 함께 씩씩하게 이겨낼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송하연, 요가티처/요가풀니스라이프 (Yogafulness Life) 대표 



유튜브검색창에  ‘YOGASONG-HAYEON’